CLOSE SEARCH

클래스의 전방 선언

특정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때, 해당 인터페이스 내에서 멤버 변수나 리턴값, 파라미터 등으로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한다면 해당 클래스에 대한 정의도 포함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내부에서 사용될 클래스의 헤더를 임포트 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헤더를 임포트하면 문제없이 컴파일 되지만, 임포트한 헤더 파일들에는 현재 클래스에서 필요로하는 정보 외에도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임포트한 헤더 파일 내부에서 또 다른 헤더 파일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여러 헤더파일이 연속적으로 읽혀지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컴파일시에 필요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특정 요소가 클래스라고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면 필요한 클래스의 헤더를 임포트 하는 대신

“클래스 전방 선언(Forward declaration)”

을 사용할 수 있다. 위의 코드를 클래스 전방 선언을 사용한 코드로 작성하면 아래와 같다.

클래스의 정의는 중복될 수 없지만 클래스 전방 선언은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전방선언을 통해 클래스의 헤더를 임포트 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컴파일 부하를 줄여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컴파일 속도가 향상된다.

또한, 클래스 간에 서로의 헤더를 임포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상호 참조의 문제를 클래스 전방 선언을 사용해서 해결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Filed under: iOS, Programming Langu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