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SEARCH

Xcode5의 새로운 기능 둘러보기! What’s New in Xcode 5

WWDC 2013에서 새로운 Xcode 5가 소개 되었습니다.
Xcode 5는 iOS 7과 OS X Mavericks 어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추가/향상 시켰습니다.
Xcode 5 Developer Preview 버전을 통해 하나씩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HANGED! Clear or Flat or Simple UI

xcode5_new_uixcode4_ui

Xcode 4와 Xcode 5를 비교해 보았을때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차이점은 아이콘 디자인과 툴바의 높이입니다. Xcode 5는 더 많은 내용을 표시할 수 있도록 심플하고 직관적인 UI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툴바는 높이가 이전 버전보다 30% 줄어들었기 때문에 작은 화면에서 더 많은 내용을 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전버전과의 UI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Xcode 5의  UI에 적응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CHANGED! Documentation Window

xcode5_doc_window

Xcode 4에서 Organizer에 통합되어 있었던 Documentation Window가 별도의 창으로 분리되었습니다. 그리고 문서에 대해서만 북마크를 추가할 수 있었던 점을 개선하여 문서 내의 섹션에도 북마크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CHANGED! Open Quickly

xcode5_open_quickly

Open Quickly 기능은 개선된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창 형태가 아닌 소스 편집기 영역에 표시되는 입력 패널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CHANGED! Search Navigator

xcode5_search_navigator

검색 옵션을 설정하는 방식이 아주 심플하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돋보기를 누르고 옵션을 활성화시키는 귀찮은 방법 대신, Search Navigator 가장 위쪽에 있는 옵션들을 클랙해서 원하는 옵션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MPROVED! Performance

xcode5_performance

Xcode 5는 이전 버전에 비해 상당한 성능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Xcode 4에서 답답했던 탭과 관련된 성능이 5배나 증가되었다고 합니다. 정확히 5배인지는 확인할 길이 없지만 몇번 사용해본 결과 확실히 빨라졌습니다!

 

NEW! Automatic Configuration & Capabilities

앱에 통합할 애플 서비스(iCloud, Game Center 등)들을 Xcode 5에서 직접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개발자 사이트에 로그인해서 구성해야 했던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Automatic Configurati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등록된 개발자 계정을 Xcode에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고 나면 개발자 신원 정보, 프로비저닝 파일 목록 등을 볼 수 있습니다. 개발 계정 뿐만 아니라 소스 저장소와 서버를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xcode5_accounts_settingxcode5_accounts_setting_2

Targets 속성 편집기에는 Capabilities 편집기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iCloud, Game Center, IAP 등 필요한 기능을 손쉽게 활성화 시킬수 있습니다.
편집기의 오른쪽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 원하는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프로비저닝 생성, 어플리케이션 서명, Entitlements 설정, Info.plist 파일 수정, 프레임워크 링크와 같이 이전에 개발자가 직접 해 주어야 했던 작업을 Xcode5가 대신 수행해줍니다. 그리고 해당 기능과 관련된 상세 설정들도 이 편집기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xcode5_capabilities_editor

 

Enhanced! Interface Builder

Auto layout

xcode5_enhanced_autolayout

WWDC 2012에서 소개된 Auto Layout은 Autoresizingmask를 뛰어넘는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아직도 이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Xcode 5는 Auto Layout을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들을 추가하였고, 특히  Add Missing Contraints 메뉴는 현재 화면에 필요한 제약들을 자동으로 추가해주는 멋진 기능을 제공합니다.

UI Preview

xcode5_uipreview

iOS 7이 발표되면서 UI가 엄청나게(?)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iOS 6과 iOS 7을 동시에 지원할 앱을 개발할 때에는 두 버전의 UI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개발해야 합니다. Xcode 5는 이런 작업을 도와주기 위해 UI Preview라는 기능을 통해 Assistant Editor에서 두 버전의 차이점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NEW! Asset Catalog

Asset Catalog는 프로젝트에 포함된 이미지 기반의 리소스들을 좀 더 편하고 쳬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xcode5_assetcatalog

아이콘과 시작 이미지를 Drag&Drop을 통해 추가할 수 있으며, 어떤 이미지가 빠졌는지, 필요한 아이콘의 크기는 얼마인지도 알려주기 때문에 앱의 이미지 리소스를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xcode5_assetcatalog_2

그리고 UI를 구성하는 이미지 리소스의 경우 @2x와 같은 파일이름 정의 규칙을 인식하고 서로 연관된 파일을 하나의 파일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Slicing 기능을 통해 이미지가 원하는 비율을 유지하면서 동적으로 크기가 변경되도록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9Patch와 유사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xcode5_imageslicing

 

 

ENHANCED! Apple LLVM 5 & LLDB

Xcode 5는 더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Apple LLVM 5 컴파일러와 LLDB 디버거를 제공합니다. 이전 버전에서 사용되던 llvm-gcc 컴파일러와 gdb는 더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Apple은 WWDC 2013에서 발표한 iOS 7, OS X Mavericks, Xcode 5를 개발하면서 바로 이 Apple LLVM 5 컴파일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만틈 안정성과 성능이 입증된 컴파일러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Auto Vectorizer

xcode5_auto_vectorizer

Apple LLVM 5는 iOS, OS X 앱을 자동적으로 최적화시켜 성능을 향상시키는 Auto Vectorizer를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타겟 빌드 설정에서 Vectorize loops 옵션을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xcode5_vectorize_loops

AVX2 Vector Instruction extensions

새로운 Mac에서 사용할 수 있는 AVX2 Vector Instruction extension을 통해 앱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타겟 빌드 설정에서 Enable Additional Vector Extensions 옵션을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Modules

Xcode 5는 Modules라는 기능을 통해 API와 SDK를 임포트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빌드, 분석, 인덱싱 속도가 2.3배 향상되었고, Auto Linking과 같은 직관적인 API 모델을 제공합니다.

LLVM libc++

iOS 7과 OS X 10.9를 대상으로 개발되는 앱들은 LLVM libc++ 라이브러리를 기본 C++ 라이브러리로 사용합니다. 이 라이브러리는 다음과 같은 C++11 기능을 지원합니다.

xcode5_cpp11

Data Tip

LLDB가 제공하는 기능 중 Data Tip은 Quick Look 기능을 통해 심볼의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단순히 메모리 주소값이나 숫자값 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같은 그래픽 요소들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xcode5_datatip

 

 

ENHANCED! Static Analyzer

정적 분석기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특정 파일만을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NEW! Debug Gauges

Xcode 4.x에서 앱이 사용하는 CPU와 메모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Instruments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Xcode 5는 Instruments의 기능 일부를 Debug Navigator로 통합시켰습니다. 이제 앱의 성능 분석을 좀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앱을 시뮬레이터나 디바이스에서 실행한 후 Debug Navigator에 있는 각 항목을 선택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상세한 분석 정보를 제공합니다.

xcode5_debug_guages1

xcode5_debug_guages2

이 기능은 다음 항목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list style=”check”]

  • CPU
  • Memory
  • iCloud
  • Energy
  • OpenGL ES

[/list]

좀 더 상세한 분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Profile in Instruments 버튼을 통해 언제라도 Instrument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W! Code Documentation

xcode5_comments

Xcode 5는 개발자가 직접 작성한 코드 주석을 인식하고 Code Completion과 Quick Help에서 보여줍니다.

 

이상으로 Xcode 5의 새로운 특징들을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Filed under: Apple WWDC 2013, iOS

  1. very nice submit, i certainly love this website, carry o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