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Layout #3. Auto Layout with Code

2015.1.29     79     0

Auto Layout을 적용할 때, 대부분의 경우 Interface Builder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 다양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제약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약을 WYSIWYG 방식으로 쉽게 추가할 수 있고, 제약에 문제가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시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좀 더 복잡하고 동적인 제약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통해 제약을 사용하는 방식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Auto Layout #2. Auto Layout with Storyboard

2015.1.28     54     0

Auto Layout을 사용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Storyboard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글에서는 Storyboard에서 제약을 사용하는 방법과 Xcode에서 제공하는 Auto Layout 관련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 글에 포함된 내용과 스크린샷은 Xcode 6.1.1 & iOS 8 버전을 기준으로 합니다. iOS 7과 iOS 8을 함께 지원하는데 필요한 내용도 함께 설명할 것입니다.


Auto Layout #1. Overview

2015.1.27     54     0

Auto Layout은 제약(Constraints) 기반의 서술형 레이아웃 시스템입니다. WWDC 2011에서 OS X Lion과 함께 Cocoa Auto Layout이름으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첫 번째 버전에서는 OS X에서만 사용 가능한 기술이었지만  WWDC 2012에서 iOS 6 이상의 버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고 명칭도 플랫폼에 제한적이지 않은 Auto Layout으로 변경하였습니다. Auto Layout에서 사용하는 개념과  API들은 두 플랫폼에서 거의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하나의 플랫폼에 대해 익혀두면 다른 플랫폼에서도 Auto Layout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iOS 플랫폼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Swift – Quick Tour

2014.6.3     18     0

새로운 언어는 프로그래머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처음부터 다시 배워야 하는 골칫덩어리? 아니면 새로운 자극제? Swift를 바라보는 시각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겠지만, 저처럼 예상하지 못했던 한방(?)에 당황하신 분들은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Objective-C라는 멋진 언어를 두고 새로운 언어를 개발자들에게 던져준 애플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Swift를 Java나 C#처럼 앱과 웹을 모두 개발할 수 있는 언어로 만들려는 것일까요?


Xcode 5 Continuous Integration

2013.10.25     12     0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지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은 지속적으로 퀄리티 컨트롤을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것이다. - 작은 단위의 작업, 빈번한 적용. 지속적인 통합은 모든 개발을 완료한 뒤에 퀄리티 컨트롤을 적용하는 고전적인 방법을 대체하는 방법으로서 소프트웨어의 질적 향상과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Cocoa Fundamentals Guide – Adding Behavior to a Cocoa Program

2013.9.3     9     0

Objective-C를 사용해서 코코아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모든 것을 스스로 개발하지는 않을 것이다. Apple과 다른 다양한 개발사들이 개발하여 Objective-C 프레임워크 패키지로 제공하는 클래스들을 사용할 것이다. 이 프레임워크들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클래스 집합을 제공한다. 이번 장은 코코아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Objective-C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프레임워크 클래스를 서브클래싱하기 위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Cocoa Fundamentals Guide – Cocoa Objects

2013.8.19     10     0

Cocoa Objects는 Objective-C 객체의 특징은 무엇이고, Objective-C 언어가 코코아 소프트웨어 개발에 어떠한 이점을 가져오는지에 대해서 설명한다. 또한 Objective-C를 통해 객체로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과 이러한 메시지에서 리턴되는 값을 처리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Objective-C는 간결한 언어이므로 이러한 작업은 어렵지 않다.) 이번 장은 최상위 클래스인 NSObject에 대해 설명하고, 객체의 생성, introspection, 객체의 생명주기 관리를 위해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방식을 보여준다.